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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양성평등교육 안내
작성자 김희정 등록일 2022.06.27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초등학교 시기는 바람직한 성역할 형성과 양성평등 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입니다. 각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양성평등한 인식과 행동은 학생, 가족을 넘어 지역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성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가정에서도 바람직한 양성평등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양성평등이란?

 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갖지 않고 동등하게 대우하여 똑같은 참여 기회를 주어, 똑같은 권리와 이익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성고정관념이란?

 남자와 여자의 능력, 특성,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남자는 중요하고 씩씩하고 용기있고 활기찬 일을 한다, 여자는 얌전하고 정숙하고 섬세한 일을 해야 한다.”와 같은 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우리는 성고정관념이라고 부릅니다.

1. 성별, 연령에 앞서 동료, 이웃, 사람으로 대하고 존중해주세요.

성별을 떠나서 잘하는/적합한 혹은 못하는/안 맞는등 개인차를 생각해주세요.

자녀의 성별을 떠나 개인차를 고려할 때 자녀의 폭넓은 성장의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상황/대화

분석

상황/대화

분석

여자니까 바느질을 잘하지.”

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성차별

손재주가 좋아서 바느질을

 잘하지.”

개인차를 고려.

어딜 남편이 얘기하는데

말대답이야?”

평등하지 못한

가족 문화

따지는 듯한 말투 때문에 기분이 안 좋아. 다시 얘기해보자.”

등한 입장에서 대

 

2. 외모, 몸매, 옷차림에 대한 평가보다는 자녀의 태도와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세요.

외모, 몸매. 옷차림에 대한 평가는 자녀에게 은연중 여성다움, 남성다움을 강요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상황/대화

분석

상황/대화

분석

“**는 치마 입었을 때가 제일 예뻐.”

여성스러움을 강요

“**는 독서할 때 제일 행복해보여.”

행동, 노력에 대한 칭찬

 

3. 직장동료, 이웃 간의 관계에서 개인의 사생활은 있는 그대로 존중해주세요.

  연애, 결혼, 가정사는 사생활의 영역이므로 동료, 이웃으로서 경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족, 동료, 이웃끼리의 친밀감 표현을 주의해주세요.

나의 친밀감 표현법이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는 않는지 한번 더 생각해주세요.

친밀감은 신체가 아닌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상황/대화

분석

상황/대화

분석

가족끼린데 속옷차림이 뭐 어때.”

사춘기 자녀에게

부담을 줄 수 있음.

옷차림/행동에서 서로 예의를 지킴.

리적으로 친밀한 성숙한 가족

 

5. 침묵의 방관자가 아닌 변화를 실천하는 부모님이 되어주세요.

침묵과 방조는 문제행위를 지속시킵니다. 당당하고 굳건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상황/대화

분석

상황/대화

분석

어떻게 했길래 이런 일을 당해?

부끄러워서 어디에 말하겠어?”

침묵을 강요

네 잘못이 아니야. 부끄러워 말아라. 같이 해결하자.”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부모

 

6. 성차이와 성차별의 의미를 알아봅시다.

구분

성차이

성차별

남자와 여자는 모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사람이지만 태어날 때부터 몸의 일부가 달라 할 수 있는 일이 다름

남자와 여자는 모두 평등한 사람인데 여자라고 해서 남자보다 못한 대우를 해주거나 남자라고 해서 더 대우를 해주는 것

여자와 남자는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는 방법이 다름

축구는 남자의 경기라고 생각하고 고무줄놀이는 여자의 놀이라고 생각하는 것

 

7. 양성평등 실천하기

그렇다면 양성평등을 위해서 어떤 것들을 실천해야 할까요?

1) 상대방을 존중해야 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는 곧 나에 대한 배려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2) “여자답게”, “남자답게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말들이 성차별적인 말에 해당합니다. 성차별적인 말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남자일과 여자일을 구분하지 말아야 합니다. 일을 구분할 때는 남자와 여자가 아니라 적성과 능력에 따라 나눠야 합니다.

 

8. 양성평등 실천을 촉진하는 생각들

 

 집안 살림은 가족이 함께 분담한다.  행복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노력해서 이룰 수 있다.  여자의 일, 남자의 일이 구분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남녀 모두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승진, 임금의 기회도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21세기에 한국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 뿐 아니라 선진적 시민의식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양성평등이다.  

사각형입니다.

 

 

 

 

 

 

 

9. 가정에서의 자녀교육

딸을 섬세하면서도 당당하게 키우는 방법

아들을 씩씩하면서도 따뜻하게 키우는 방법

- 여자니까, 또는 여자아이답지 못하다는 등의 성적고정관념이 반영된 말을 하지 않습니다.

미인 콤플렉스를 가지지 않도록 내면의 아름다움에 대해 알게 합니다.

기존의 여성 가치인 얌전함과 예의 바른 행동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을 알게 하여 소신껏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행동하면서도 무례하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 사내답다, 남자답다 등의 성적고정관념이 반영된 말을 하지 않습니다.

- 아들에게도 스스로 집안일을 거들게 함으로써 사회인이 되었을 때 갖춰야 하는 품성을 알게 합니다.

- 동화나 드라마, 광고에 나오는 성적고정관념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 기존의 남성 가치인 씩씩함이 남을 무시하는

강함이나 무례가 같지 않음을 알게 합니다.

 

 

 양성평등한 세상을 만들어요!

 

 키가 작든 크든 또는 공부를 잘하든 못하든 우리는 모두 소중한 존재입니다.  독특한 개성을 가졌으며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중요한 사람들입니다.  또한, 남자이기 때문에, 여자이기 때문에 갖는 편견과 차별 없이 동등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성별이 다르다고 해서 기본적인 인권의 차이가 있어서는 안 됩니다.

사각형입니다.

 

 

<출처: 양성평등 실천하기, 학생건강정보센터 실무위원 저/생애주기별 양성평등의식교육, 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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