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성평등이란? 성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정 성(性)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갖지 않고 동등하게 대우하여 똑같은 참여 기회를 주어, 똑같은 권리와 이익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 성고정관념이란? 남자와 여자의 능력, 특성,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남자는 중요하고 씩씩하고 용기있고 활기찬 일을 한다, 여자는 얌전하고 정숙하고 섬세한 일을 해야 한다.”와 같은 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우리는 성고정관념이라고 부릅니다. 1. 성별, 연령에 앞서 ‘동료, 이웃, 사람’으로 대하고 존중해주세요. ▶ 성별을 떠나서 ‘잘하는/적합한 혹은 못하는/안 맞는’ 등 개인차를 생각해주세요. ▶ 자녀의 성별을 떠나 개인차를 고려할 때 자녀의 폭넓은 성장의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상황/대화 | 분석 | 상황/대화 | 분석 | “여자니까 바느질을 잘하지.” |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성차별 | “손재주가 좋아서 바느질을 잘하지.” | 개인차를 고려. | “어딜 남편이 얘기하는데 말대답이야?” | 평등하지 못한 가족 문화 | “따지는 듯한 말투 때문에 기분이 안 좋아. 다시 얘기해보자.” | 동등한 입장에서 대화 |
2. 외모, 몸매, 옷차림에 대한 평가보다는 자녀의 태도와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세요. ▶ 외모, 몸매. 옷차림에 대한 평가는 자녀에게 은연중 여성다움, 남성다움을 강요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상황/대화 | 분석 | 상황/대화 | 분석 | “**는 치마 입었을 때가 제일 예뻐.” | 여성스러움을 강요 | “**는 독서할 때 제일 행복해보여.” | 행동, 노력에 대한 칭찬 |
3. 직장동료, 이웃 간의 관계에서 개인의 사생활은 있는 그대로 존중해주세요. ▶ 연애, 결혼, 가정사는 사생활의 영역이므로 동료, 이웃으로서 경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족, 동료, 이웃끼리의 친밀감 표현을 주의해주세요. ▶ 나의 친밀감 표현법이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는 않는지 한번 더 생각해주세요. ▶ 친밀감은 신체가 아닌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상황/대화 | 분석 | 상황/대화 | 분석 | “가족끼린데 속옷차림이 뭐 어때.” | 사춘기 자녀에게 부담을 줄 수 있음. | 옷차림/행동에서 서로 예의를 지킴. | 심리적으로 친밀한 성숙한 가족 |
5. 침묵의 방관자가 아닌 변화를 실천하는 부모님이 되어주세요. ▶ 침묵과 방조는 문제행위를 지속시킵니다. 당당하고 굳건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 상황/대화 | 분석 | 상황/대화 | 분석 | “어떻게 했길래 이런 일을 당해? 부끄러워서 어디에 말하겠어?” | 침묵을 강요 | “네 잘못이 아니야. 부끄러워 말아라. 같이 해결하자.” |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부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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